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글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전세계적으로 작년부터 순차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어졌고 각 나라마다 국민들에게 코로나 백신을 접종시키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인데요. 지난 달, 정부에서는 코로나19 백신을 2월 달부터 전국민에게 접종하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자, 그럼 벌써 2월이 되었는데요. 이 코로나 백신 접종은 앞으로 어떻게 실행 되어질 것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하여 오는 11월까지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코로나19 예방접종을 2월부터 전국민들에게 차례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합리적 방역 목표와 형평성을 고려하여 시행하며, 충분한 백신을 국내에 도입하고 콜드체인 유지 등 빈틈없는 관리로 국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먼저, 고령층을 우선으로 고령자에게 특히 치명률이 높은 코로나19 특성을 고려하여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감역취약시설(노인정, 요양병원 등)을 통한 지역상회 전파 차단은 최우선으로 목표하겠다고 합니다.

 

이를 위한 예방접종 순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중증 진행 위험도를 보고 의료와 방역체계 유지, 코로나19 전파 특성을 고려했다고 했습니다.
해외사례들을 살펴보고, 백신의 효능 및 안전성 검토 후에 전문가와 의료계와 함께 긴밀히 논의하고 감영병 및 예방의학, 면역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확정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순서는 의료진과 요양시설 거주자 및 종사자부터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접종하도록 했습니다.

 

전 국민 순차 무료 예방접종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요양병원 및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65세 이상, 의료기관 및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 등

2차 접종자, 미접종자


해외 권장 순서에 따라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들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하며 국내 첫 접종임을 고려하여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의 의료기관 의료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단, 우선이라고 해서 개인별 백신 선택권은 부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후부터는 3개의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로 확대 시행하고 개별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하여 의료기관 자체에서 예방접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 함께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의료기관의 환자들의 거동이 불편한 임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한다고도 해습니다.
이후에는 중증환자의 이용이 많은 종합병원 및 보건 의료인과 코로나19 대응요원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 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하반기부터는 추가 백신 도입 일정조정과 상반기 예방접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 접종 대상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후에 정부에서는 필수적인 공무나 중요 경제활동 등으로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엄격한 절차를 통하여 예방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악용을 예방하는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일정 외로도 백신의 추가 도입 및 물량 확보에 따라 예방접종 스케쥴을 변동, 수정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령자 및 의료계에 관련된 종사자들 외의 일반인들의 접종 시기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11월내로 완료될 수 있게끔 계획했다는 것으로 봐서는 이번 년 안에 전국민에게 접종이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더 정확한 일정이나 발표내용은 추후에 추가적으로 포스팅 해야할 것 같습니다.

 

예방접종 후 관리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한 후에는 이상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 예방접종 전 반드시 예진을 통하여 접종이 가능한지 진료하고, 예방접종을 마친 후에는 일정시간(15~30분) 예방 접종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관찰해야한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이상반응의 신속한 인지와 대응을 위해 피접종자의 이상반응을 모니터링 실시하고, 만약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신속하고 투명한 예방접종과의 인과성 판단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이상반응 중 역학조사 결과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사례는 ‘예방접종피해보상제도’에 따라 국가에서 보상한다고 합니다. (치료비, 병간호비, 장애 및 사망 일시보상금 등)

추가적인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한 문의는 아래 문의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043-219-2951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백신수송지원본부 02-748-3753
* 행정안전부 코로나19 예방접종지원단 044-205-5401
*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예방접종지원반 044-202-2891
*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043-719-3311

 



코로나19 백신의 전국민 예방접종이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 까지는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방역은 계속되오니 본인 스스로도 조심하여 코로나19가 영원히 종식되기를 바랄뿐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