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겨울철 따뜻한 난방때문에 따뜻한 곳에 앉아있으면 취침 시간이 아닌데도 자주 졸려옵니다.

특히 밥먹고 난 후 회사에서 일을 시작하려할 때 눈꺼풀이 무거워지기 일수인데요.

잠이 올 때 잘 수 없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졸릴 때 깨는 방법 꿀팁을 공개합니다!

(식사 후 잠이 몰려오는 식곤증 , 피로감이 심한 경우에는 15분정도 수면을 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올 때, 졸릴 때 깨는 방법

- 잠시동안 낮잠을 잔다. (15~20분 정도)

실제로 아예 잠을 자지 못하고 졸음을 참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낮잠을 자는 것이 잠을 깨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너무 무거운 음식을 먹고 자는것보다 샐러드종류 위에 부담이 가지않는 음식을 먹고 낮잠을 취해주는게 몸에 무리도 가지않고 좋습니다. 

 

- 아무 생각 없이, 눈을 감고 있는다.

자지 않아도, 그냥 눈을 감고만 있는 것이 어느정도 자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업무 중에 눈을 감고있을 수는 없겠죠? 

 

- 스트레칭이나 맨손 운동을 한다.

잠이 올 때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이나 의자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맨손 운동 등을 하여 잠시나마 잠을 쫓을 수 있습니다. 일어나서 가볍게 허리를 돌려주거나 좌우로 기지개를 펴주는 것도 졸릴 때 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산책을 한다. (바깥 바람 쐬기 신선한 공기 리프레쉬, 환기시키기)

밀폐된 내부공간에서는 답답하기도 하고 환기가 안 될 시에는 내부 공기가 이산화탄소로 가득해져 가뜩이나 졸린 와중 더 졸음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내부공간에서 나와 바깥 바람을 쐬어 주는 것도 잠을 쫓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창문을 잠깐 열고 5-10분정도 환기시켜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물구나무를 선다.

재택근무를 하는 요즘, 업무는 산더미같이 쌓여있고 집이라는 특정 공간에서 오는 아늑함이 자꾸 꾸벅꾸벅 졸리게 만듭니다.
스트레칭이나 요가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은 물구나구 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구나무를 설 때 하중 머리로 피가 쏠리게 되는 현상으로, 일할 때 머리까지 돌지 못한 피들이 순환이 되면서 정신을 맑게해주고 잠을 깰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빠른 리듬의 음악을 크게 듣는다. (힙합음악 & 경쾌한 재즈 추천)

빠른 음악은 빠른 박자에 맞춰서 리듬을 타게끔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평소 잘 듣지않던 힙합음악을 졸릴 때 종종 듣곤하는데 잠을 쫓는데 이만한 음악 없습니다. 
특히,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상기되어 잠을 깨는 효과가 있으며 반대로 느린 박자의 루즈하고 늘어지는 음악을 들으면 되려 졸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차가운 물로 세수한다.

차가운 물로 세수를 하게되면 손을 씻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잠을 쫓을 수 있습니다. 손보다 얼굴의 감각이 더 예민하기 때문에 물의 온도가 더 차갑게 느껴지게 되고 잠을 깨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아침잠을 빠르게 깨려고 찬물로 세수를 하는 이유도 이것 때문 아닐까요?

 

- 양치질 or 가글을 한다.

양치질과 가글로 인하여 입 안을 개운하게 함으로써 무기력한 기운을 없애고 상쾌한 느낌을 줌으로써 잠을 깰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를 닦을 때 팔을 계속 사용함으로 이때 몸을 사용함으로서 잠을 깰 수 있습니다. 

 

- 환기를 시킨다.

위에서 말했 듯이 내부에 환기 없이 오래있게 되면 밀폐된 공간의 공기가 이산화탄소로 가득해져 졸음이 몰려올 수밖에 없습니다.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켜주기 위해서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환기를 함으로 졸음도 쫓고, 리프레쉬한 상태를 유지해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 껌 씹기 혹은 과자 먹기

껌을 씹거나 과자 등을 먹음으로써 얼굴의 근육을 강제로 사용하게 되어 잠을 쫓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효과가 큰 방법이오니 졸릴 때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일반껌으로는 계속 졸릴 시에 화한 성분이 가득한 졸음껌 추천합니다 

 

- 무서운 영상 시청하기

무섭거나 익사이팅한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집중력을 강화시키어 잠을 쫓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잠깐 시간을 내서 유튜브 무서운 영화리뷰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졸릴 때 제가 종종 써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마시기

아침 출근길 얼죽아, 아메리카노는 필수입니다.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것은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하여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게되면 실제로 잠이 오지 않는 각성효과로 인하여 잠을 잠시 쫓을 수 있게 됩니다.

 

 

간단하게 졸릴 때 잠을 깰 수 있는 방법들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스트레칭으로 잠깨우는 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를 많이하는 수험생들이나 책상에 하루종일 앉아있는 직장인들은 필수로 스트레칭을 하면 생활건강에도 좋습니다!

 

✼ 잠을 깰 수 있는 스트레칭

1. 뒷통수를 손으로 잡고 사선으로 내리며 숙이기
‣ 의자에 정자세로 앉은 다음, 허리를 곧게 펴고 한쪽 손으로 의자를 잡아 중심을 잡아줍니다.
 의자를 잡지않은 반대쪽 손으로 뒷통수를 손에 대고, 턱이 쇄골 방향으로 오도록 천천히 당겨줍니다.

2. 어깨 뒤로 젖히기
의자에 정자세로 앉은 상태에서, 양손을 크로스하여 머리 뒤에 붙입니다.
허리를 뒤로 젖혀 아치형을 만들어주면서 가슴을 내밀어 어깨를 뒤로 젖혀 줍니다. 

3. 등을 앞으로 둥글게 말아주기
양손을 크로스 하여 손바닥이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뒤, 앞쪽으로 최대한 밀어 줍니다. 
동시에 턱을 아래로 내려 당기면서 등을 앞쪽으로 둥글게 말아 줍니다.

4. 몸을 양쪽으로 돌려주기
허리가 직각이 되도록 정자세로 앉은 상태에서 한쪽 손은 의자 옆쪽을 잡아 고정시켜줍니다.

그 상태에서 의자에 고정한 손방향과는 반대쪽으로 몸을 돌려줍니다.
이때 상체와 고개를 함께 돌려주며,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줍니다.

 


 

출근길 쏟아지는 잠 속에서 커피 하나로 연명하곤 합니다. 잠을 깨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카페인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졸면 안돼는 상황에서 졸음이 쏟아질 때 정말 당황스러울 때가 많죠?
이때 잠 깨는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스트레칭도 하며 생활건강 습관을 높히면 되겠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