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인님들, 가끔 우리 아이들이 갑자기 몸을 떠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강아지는 사람과 다르게 후각, 청각, 미각 모두 예민하여, 지진이나 천둥소리, 추위, 진공청소기 소리나 낯선 장소 등에 가게 됐을 때, 두려움과 긴장으로 인해서 강아지의 몸이 떨리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견들보다 겁이 많은 강아지의 경우에는 낯선 사람을 마주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고 떠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흔히들 강아지가 단순하게 신이 나거나 사람처럼 추운 것을 느껴서 몸을 떠는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방면으로는 심각한 이유 때문에 몸을 떠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몸의 떨림은 강아지가 보내는 시그널이니 , 잘 캐치하도록 해야합니다.

강아지가 떠는 이유와 원인은 무엇일지?

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강아지가 떠는 이유와 대처하는 법>

 

너무 더워요! 헥헥 (열사병)

 

강아지가 떠는 수많은 이유 중 하나는 바깥의 온도가 너무 높아, 더워서 열사병에 걸렸을 때에도 몸을 떨 수 있다. 사람과는 전혀 반대의 증상이지만, 이때는 강아지를 곧바로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체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반려견이 있는 집에 쿨매트는 필수입니다. 시원한 에어컨바람도 좋지만 강아지가 심적으로 편하게 쉴수있게 쿨매트를 준비해주세요!

주인님, 저 지금 많이 아파요

 

항상 건강한 반려견이 갑자기 몸을 떤다면? 주인이 보지 못한 사이에 상처를 입은 것은 아닌지 살펴봅시다. 산책을 할 때나 밖에서 놀 때만 다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실내에서도 강아지들은 주인모르게 다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상처로는 딱딱한 물체에 부딪치거나 문틈 사이로 발을 찌인 경우에 다칠 수 있습니다. 이때, 외상의 정도를 파악하고 심각할 경우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이 없어요. 누워만 있을 때

 

근육이 다른 강아지에 비해서 약할 경우 강아지가 몸을 움직일 때마다 떨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노견의 경우 질병을 앓고 있지 않더라도 몸을 떠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도 나이가 들면 몸의 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것처럼 노견의 경우에도 몸이 활발하지 못하고 근육이 쇠퇴해졌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체활동에 무리가 가지 않게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도록 가구를 반려견에게 맞추어 배치하고 산책을 할 때에도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떨림

 

질병으로 인한 강아지의 몸 떨림 증상의 경우에는 신장 질환, 호르몬 문제 혹은 신경 질환 등 여러 가지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다른 이상 증상은 없는지 살펴보고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섭취하면 안되는 것을 먹었어요!

 

강아지가 절대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강아지에게 중독 증상을 유발하는 음식물을 알고 있는 게 좋겠죠?
초콜릿, 커피, 술 / 포도 / 자일리톨 제품

위의 음식물 중 하나라도 섭취하였다면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음식물들이 강아지의 간을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너무 신이 나요! or 너무 무서워요!

 

강아지가 떠는 이유중 하나는 추워서도, 아파서도 아닌 심리적인 떠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너무 신이 나거나 무서움을 느끼는 경우에도 종종 몸을 떠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작일 수 있어요

 

강아지 발작과 단순 몸 떨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몸을 떠는 것과 발작(경련)은 다릅니다. 일반적인 몸 떠는 증상은 눈에 초점이 있고, 주인인 나와 눈도 마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작 증상을 보일 때는 눈에 초점이 없고 몸이 아주 뻣뻣한 상태에서 떨립니다. 주인이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여 만약, 발작이라면 우선 올바른 응급대처법을 취하고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그냥 지나칠 시 뇌쪽이나 심장 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사지가 뻣뻣하게 굳었다고 느끼셨을 때 아이를 데리고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랑스러운 나의 반려견이 이러한 떠는 증상을 보이면,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이유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럴 때일수록 반려견을 자세하게 살펴보아 무슨 문제는 없는지 원인이 무엇일지,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혹시나 하는 질병이나 증상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쁜 반려견이 건강하게 잘 자라길 바라는 것은 전 세계 강아지 주인들의 마음 아닐까요~?

그럼 오늘은 강아지 몸 떨림 증상에 대한 포스팅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